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이하 이진아도서관) 에서는 가을을 맞이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평생학습 및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2016년 제3기 가을학기 문화프로그램 회원을 모집한다.
이진아도서관을 이용하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트렌드와 이용자의 정서를 강좌에 적극 반영하여 정서ㆍ사회성 발달, 예․체능개발, 교양, 과학․수학, 영어 등 5개 영역으로 프로그램을 세분화 하였고, 엄마와 아기가 함께하는 들을 수 있는 엄마랑 아가랑를 비롯해 유아프로그램, 어린이프로그램, 성인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영ㆍ유아 강좌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체, 인지, 사회성, 감각능력, 창의력등을 고르게 길러주기 위하여 통합놀이, 신체놀이, 음악중심놀이, 미술놀이 프로그램 등 주제별로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오전시간대에 요일별, 주제별로 편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매주 금요일 오전에는 감성발달 프로젝트 <감성놀이 베이비 붐>을 신규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독서지도와 피아노지도가 가능한 다중지능 교육프로그램 <Booki Piano 2>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4~6세 유아의 언어 뇌 발달과 음악교육, 수학 뇌 발달과 음악교육, 미술 뇌 발달과 음악교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목요일에 운영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아이들이 정말로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과학, 수학, 영어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가을학기를 맞이해서 초등학교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코딩공작교실> 수업 내용을 보완하여 코딩 활동 그 자체가 재미있고, 놀라운 능력을 발견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진아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은 학교수업과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함으로써 창의력 및 탐구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과정들로 평일 오후 시간대와 주말로 나누어 운영할 것이다.
또한, 성인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우수민간기관의 프로그램 및 운영방법을 벤치마킹한 후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교양 및 인문학 프로그램을 신규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운영한다. <표정과 마음을 담은 캘리그라피>, <생활의 기쁨 생활도예>, <손그림 일러스트>, <도전! 캐리커쳐>, <행복을 찾는 힐링 리본공예>, <바리스타 입문 클래스> 등 이진아도서관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교양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공예에 대한 다양한 장르 중 하나인 <도자기 핸드페인팅> 프로그램을 가을학기에 신규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성인들의 취미활동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것이다. 지난 여름학기에 이어 이번 가을학기에도 네이버 파워블러거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 ‘쏠쏘라’의 강의로 진행되는 <손그림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평소에 일러스트 및 손 그림을 배우고 싶었지만 시간을 낼 수 없는 직장인들과 그림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야간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또한, 이번 가을학기에도 ‘테마가 있는 퇴근길 인문학’프로그램과 ‘기획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테마가 있는 퇴근길 인문학’은 <로쟈와 함께 읽는 셰익스피어>, <로쟈와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끼>등 로쟈와 함께 읽는 시리즈와 <논픽션 명작과 함께하는 교양 인문학> 등 지난 여름학기 프로그램에 이어 문학, 인문학, 철학등 세가지의 테마를 주제로 4주에서 8주 과정으로 운영한다.
로쟈와 함께 읽는 첫 번째 시리즈로 <로쟈와 함께 읽는 셰익스피어>를 두 번째 시리즈로 <로쟈와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끼>를 연속을로 9월 6일 목요일에 개강하여 12월 27일까지 운영한다. 또한, 2014년부터 2016년 봄학기까지 이진아도서관에서 주야간 인문학강좌를 운영하였던 이강룡 선생님을 다시 모시고 <논픽션 명작과 함께하는 교양인문학> 강좌를 운영하여 논픽션 명작들의 주요 구정을 읽으며 실천적 가치를 검토하고 아울러 표현 방법으로서 글쓰기 방법에 관해서 관찰하는 강의로 진행될 것이다. 이번 테마가 있는 퇴근길 인문학 강의 통해서 지역주민 및 퇴근길 직장인들의 인문학적 소양 함양에 기여 할 것으로 전망해본다.
마지막 ‘테마가 있는 퇴근길 인문학’은 철학을 주제로 하여 관내에 있는 연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원 정대성 교수를 초청한 강의, <철학으로 나와 세상 보기>를 개최하여 지역유대감 형성에 기여하고 시민의 열린 대학 역할 수행을 위한 ‘목요 시민강좌’를 4회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기획프로그램으로는 이미애 작가와 함께하는 ‘반짝반짝 동화작가를 꿈꾸다’ 동화창작반과 동화시작반을 구분하여 지난 학기에 이어서 운영하여 이용자들에게 동화작가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진아도서관에서는 각종 문화강좌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수강생들에게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여 보다 많은 이용객들이 도서관의 문화강좌를 수강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선, 도서관 대표 인기강좌인 ‘트니트니 키즈챔프’, ‘놀이친구 노리야’를 수강하는 수강생이 ‘숙명유리드믹스’, ‘신나는 놀이 후레이’을 수강할 경우 50% 할인해주는 1+1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3강좌 등록 할인, 친구에게 문화강좌를 추천할 경우 수강료를 할인해주는 ‘친구추천’ 할인혜택 및 재등록 할인혜택, 휴면 이용객 재등록 할인 혜택 등 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지역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할인 혜택을 마련하였다.
이진아도서관 가을학기 문화프로그램은 2016년 9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오는 8월 2일(화)부터 기존에 수강하고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접수를 시작으로 8월 17일(수)부터는 새롭게 등록하는 신규회원을 대상으로 선착순 접수를 받는다.
문의 : 360-8623, 홈페이지 : http://lib.sd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