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손끝으로 만드는 인생의 즐거움 - 필사’

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어르신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

관리자 기자  2016.09.29 13:19:28

기사프린트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관장 이정수/이하 이진아도서관)에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는 필사 프로그램 ‘손끝으로 만드는 인생의 즐거움 - 필사’를 운영한다.
‘손끝으로 만드는 인생의 즐거움 - 필사’는 오는 9월 28일(수)부터 10월 26일(수)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김훈, 김애란, 강정일 등 여러 저자들의 다양한 작품 속 문장들의 장점을 분석하고, 그 문장들을 필사하면서 글쓰기의 기초를 배우는 강의이다. 단순히 필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방법으로 다양한 글을 써보는 작문 연습의 시간도 준비되어 있다.
처음부터 글쓰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비문학, 신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 및 분야의 글을 분석하고 필사하는 것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도 부담이나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세부내용으로 9월28일 ‘소설가 김훈은 어떻게 문장가가 되었나’를 주제로 강의후 ‘칼의 노래’ 문장 분석 및 부분 필사와 단문을 중심으로 한 작품연습을 실시하며, 10월 5일 ‘소설가 김애란, 마법의 글쓰기’를 주제로 강의회 ‘칼자국’문장 분석 및 부분필사에 이어 활용도서 ‘침이 고인다’로 간결한 문체 작문 연습을 실시한다.
또한 10월19일 ‘칼럼 읽는 방법’을 주제로 칼럼 필사 및 작문연습과 10월26일 ‘강정일, 작가’를 활용도서로 문장 분석 및 부분 필사, 논리적 작문 연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진아도서관 관계자는 “최근 글쓰기, 작문과 관련된 도서가 많이 발행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글쓰기를 시도해보면, 첫 문장을 채우는 일부터 쉬운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이번 ‘손끝에서 만드는 인생의 즐거움 - 필사’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글쓰기의 기초를 학습하고, 글쓰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관심 있는 어르신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손끝으로 만드는 인생의 즐거움 - 필사’는 60세 이상 어르신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별도의 수강료는 없다. 오는 9월 8일(목)부터 도서관 1층 안내데스크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수할 수 있다.
신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