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대문소방서(서장 장현태)에서는 현장 출동대원들이 교대로 지난 4월 13일부터 30일까지 특장소방차(고가사다리차, 굴절차, 펌프차, 화학차) 4종에 대한 집중훈련을 연일 실시하고 있다.
훈련에 참가하는 전직원은 안전모, 안전장갑, 방화복등 안전장구를 착용후 다목적 펌프차에 출동대원 4명이 동원되어 물탱크에 물이 떨어져 물탱크차량을 이용 중계 화재진압훈련을 실시하는 것이며, 화학차 기능조작훈련은 대원 2명이 주변화단 및 주차장 주차구획선이외의 불법주차로 인해 차량부서 선정이 용이하지 못한 상태에서 화학차 홈사용 및 분말장치를 이용 화재진압상황 훈련이다.
마직막으로 고가,굴절사다리차의 훈련은 대원 2명이 차량부서 선정이 용이하지 못한 상태에서 화점건물 전면에 통신선과 전선케이블 또는 현수막 등의 장애물이 설치되어 사다리 전개시 전문적 기술 습득하고 최종적으로 사다리 전개후 고장발생시 수동조작으로 철수하는 방법 등 집중숙달훈련을 실시했다.
훈련 목적으로 긴급구조 재난현장에서 특장소방차 대원들이조치 사항 임무 숙지도, 대응 단계별 메시지에 따른 조치사항 해결능력, 방안 등을 모색하며 훈련에 임했다.
이번 훈련평가에 참관한 현장대응단장은 “이번과 같은 반복된 숙달훈련은 유사시를 대비하여 소방기관에서 인명을 최우선하여 인명구조 및 재산피해 줄일 수 있도록 했으며 만약의 사태 대비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대형 재난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특장소방차별로 대원들의 단계별 대처능력을 평가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