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소방서(서장 장현태)에서는 서울시 안전분야의 가치 고양과 자율적인 안전관리체제 정착 및 안전 환경을 조성하고 우수 소방대상물 선정과 포상을 위하여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소방안전관리 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우수사업장에 대하여 추천 및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우수사업장 선정기준은 ▲ 소방관서의 추천 및 관계인의 신청 ▲ 자율 안전관리체계가 우수하고 관계인의 관심도가 높은 대상 ▲ 건물 사용승인일로부터(기준 2015. 8. 31)까지 5년이 경과된 사업장 ▲ 소방안전관리자는 현 사업장 재직기간 만 2년 이상(기준 ’15. 8. 31)
선정 제외대상은 ▲ 평가기준일로부터 3년 이내 화재로 인하여 인명피해(사망자) 발생건물과 같은 연도내에 이와 유사한 인증을 받은 대상은 제외하게 된다.
평가기준은 안전관리분야, 소방시설 유지관리분야 등 3개 분야 20개 분류, 77개 항목으로 평가하게 된다.
평가 및 심사절차는 민간전문가, NGO등 합동평가단을 편성하여 현지실사를 통하여 최종심사를 거쳐 우수 안전관리 모범사업장으로 선정되면 인증서 및 인증패를 수여하며, 2년간 소방관서의 특별조사 및 합동훈련을 면제해 주고, 국민안전처 주관 우수 소방대상물에 추천받는 특전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