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체육수영연합회는 지난 20일 정창숙 제3대 회장의 취임식을 가졌다. 앞으로 3년간 서대문구 수영연합회 2천여 동호인들을 대표할 정창숙 회장을 찾아 연합회의 발전계획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Q 먼저 3대 회장을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리며 그 소감을 간단히 말씀해 달라
A 우리 수영연합회 동호인들은 비록 2천여명이 된다고는 하나 연합적인 운동이 아니라 각 개개인의 독립된 운동이기에 연합적인 의미를 갖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기에 연합회장으로 취임의 기쁨보다는 오히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이 책임감을 거름삼아 수영연합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현재 서대문구수영연합회의 구성과 현황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생활체육 서대문구수영연합회는 2005년 초대회장이신 박옥자 회장을 중심으로 수영을 국민생활체육으로 보급하고 서대문구민의 체력 향상과 건전하고 명랑한 지역풍토는 물론 구민의 화합과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발족되었으며 하금순 2대 회장에 이어 금번 제3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우정스포츠센터와 서대문구 문화체육회관 수영회원들을 중심으로 수영연합회를 결성하였으나 이후 사설 수영장들이 대부분 경영상의 문제로 문을 닫고 현재는 문화체육회관 수영장과 삼성래미안아파트 수영장, 청소년수련원 수영장, 홍제초·북성초 수영장 동호회원들을 중심으로 수영연합회를 운영해 가고 있으며 앞으로 좀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연합회를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연합회 발전을 위한 회장님의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A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수영의 특성상 개인적인 성향이 강해 연합회로서의 조직운영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현재 회원은 각 수영장 회원으로 접수하면 자동으로 연합회원이 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연합회에 대한 애착도 심지어 연합회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회원가입서를 제출한 동호회원들을 연합회원으로 구성해 연합회에 대한 충분한 숙지와 참여의지를 갖게 해야 될 것으로 생각하며 이를 위해서구청장배 대회나 수영연합회장기 대회등 각종 대회를 활성화하여 대회를 통해 연합회의 존재가치를 충분히 알려가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연합회장기나 구청장기 등의 대회 결과로 시대회 참여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도 대회의 참여도를 높이고 연합회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회원가입시부터 대회운영 등 좀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연합회의 운영을 시스템화 함으로 회원간의 결속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수영이 다른 운동에 비해 장점이 있다면 어떤것이 있는지?
A 수영은 나이가 들수록 유리한 운동중의 하나입니다.
첫째, 수영은 온몸을 이용해서하는 운동이라서 하고나면 몸이 가벼워지며 물에서 움직이는 것 자체만으로 운동이 되고 몸의 각부분을 고르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혼자서도 언제든 수영장에 시간을 맞추기만하면 자유롭게 할 수가 있습니다.
셋째로, 유산소운동으로 나이가 들수록 필요한 운동이며 유산소운동중에서도 최고의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수영은 네가지 영법으로 되어 있어 항상 재미있게 할 수가 있으며 다섯째, 무리가 없는 운동이며 쉽게 살을 뺄수있으며 무엇보다 다치거나 부상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유아로부터 어르신들까지 즐기면서 자기의 몸관리를 할 수가 있는 것이 바로 수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관계기관이나 수영 동호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먼저 수영연합회가 미흡한 중에도 구청장배 대회나 서울시 대회 출전시 지원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그동안 수영연합회에서 강력하게 지원 요청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질 못했던 것이 우리 연합회의 실정이었습니다. 앞으로 수영연합회를 더욱 활성화시켜 당당하게 지원과 후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수영연합회로 만드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더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모든 동호인들은 비록 수영이 어찌보면 나를 위한 나 개인의 운동일 수도 있으나 같은 취미를 가진 동호인들로 서로 교류하며 관내에서의 활동이나 서울시 등 외부활동에도 서대문구민으로 서대문구 수영연합회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더욱 보람있는 활동이 될 수 있으리라 믿으며 그런 서대문구 수영연합회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