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는 2014년 교육부 행복학습센터 운영도시로 선정됐으며 이를 통해 근거리 학습권 보장과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행복학습센터S(Senior : 어르신 중심)로 노인 인구 비율이 높고 전출입이 낮은 홍은1동 주민센터를 지정해 어르신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강좌가 운영되는데 첫 강좌인 ‘뚜벅이 지역나들이’는 독립문, 서대문형무소, 유진상가 등 지역 명소에 대한 역사적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려 주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권기봉 작가가 강의하며 1회 현장답사도 계획돼 있다.
두 번째 강좌인 ‘홍제천 생태이야기’ 는 홍제천 동물, 식물, 곤충에 대해 배우며 생태계의 신비로움과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생태 전문가 3명이 강의한다.
마지막으로 ‘영화를 통한 우리 이야기’는 영화 황산벌, 역린, 모던보이, 마지막 황제, 글래디에이터, 레미제라블을 통해 그 시대상을 되짚어 보고, 시민의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좌로 영화전문가 2명이 강의한다.
한편 서대문구는 홍은1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5곳에서 행복학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행복학습센터 운영 프로그램 일정 확인과 신청은 서대문구 평생학습센터(lll.sdm.go.kr)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서대문구청 교육지원과(02-330-1543)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