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시정연설 구민 안전과 복리증진, 지역발전을 최우선으로

중소상공인 경영 안정화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교육문화포털 서대문

인생케어 복지체계 구축

신속통합개발 실시

경의선 철도 지하화 추진

        이성헌 구청장

 

존경하는 서대문구민 여러분, 그리고 구정의 동반자인 서대문구의회 이동화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민선8기 구정 운영을 위한 첫 번째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선 시정연설을 하기에 앞서 지난 10월 29일 밤, 이태원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사고로 안타깝게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소중한 가족과 친구를 떠나보낸 분들의 깊은 슬픔과 고통에도 마음을 다해 위로를 전하며, 부상자 여러분의 쾌유를 기원합니다.

 

서대문구는 국가애도기간 동안 구 청사와 신촌 파랑고래에 합동 분향소를 운영하고 행사와 축제를 취소하거나 연기하였으며,정부와 서울시,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유족 지원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각종 재난·재해의 위협으로부터 구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구정 운영의 핵심 가치입니다.

 

서대문구청장으로서 구민이 안심하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막중한 책임감과 경각심으로 후속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특히 자연재해나 전염병, 안전사고 등 어떤 유형의 재난에도 철저히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매뉴얼을 전면 재정비하고 다중이용시설과 과밀지역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23년은 지역 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민선8기 서대문 구정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변화를 염원하는 구민의 뜻에 따라 실효성 있는 성장 정책을 속도감 있게 펼쳐나가는 일에 구정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내외 여건이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습니다. 계속되는 경기 침체와 성장 둔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고조 등 나라 안팎의 위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취약계층 보호와 민생 대책 등 꼭 필요한 사업을 세심히 챙겨야 합니다. 더욱이 우리구 재정 여건이 그리 넉넉하지 않은 현실에서 각종 의무지출 확대와 국·시비 매칭 사업 증가로 구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많은 어려움이 예견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내년도 예산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늘어났던 일회성 지출을 감축하고, 연간 단가사업 또한 전년도 수준으로 동결하는 등 지출구조를 과감히 조정하여 가용재원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민생 위기를 극복하고,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끌어내고자 했습니다.

 

<지역경제 회복과 미래 발전 선도 2023년도 예산안 총괄>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서대문구는 건전재정의 기틀을 유지하면서, 선택과 집중의 투자 전략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2023년 예산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민생 경제의 자생력 강화와, 사회 복지 안전망 구축, 역동적인 도시 성장을 위해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전년 대비 9.1% 증가한 7,537억 8천만원으로 일반회계 7,371억원, 특별회계 166억원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민생의 어려움을 살피고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지금은 그동안 코로나로 움츠렸던 민생 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 일에 역점을 두어야 하는 시점입니다.

 

먼저, 구민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나가겠습니다.

 

중장년층의 경력과 전문성을 살려 은퇴 후 인생을 재설계할 수 있도록 서대문구 50플러스센터를 재취업 기능을 강화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청년 일자리는 산업 구조 변화에 따라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는 등 전략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년 창업기업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골목상권과 소상공인이 코로나19 여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폭넓고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노후화된 전통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이겠으며, 전통시장의 특색과 개성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여 지역주민은 물론 타 지역 관광객의 방문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자 합니다.

 

또한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위해 서대문사랑상품권을 확대 발행하고, 무담보 특별보증과 이자를 지원하여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를 돕겠습니다.

 

아울러 반려동물 등록비를 지원하고 취약계층의 동물 사육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서 동물병원과 펫위탁소를 운영하는 한편, 동물보호 인식개선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여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문화를 확산시키겠습니다.

 

둘째, 풍부한 교육문화자원을 활용해 교육문화포털 서대문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국회와 관내 대학 도서관의 방대하고 유용한 자료를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실시하고 이진아기념도서관리모델링과 현재 건립 중인 복합청사(신촌동, 북가좌2동) 내 작은도서관 신설로 도서관 인프라와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여 우리 지역의 씽크탱크 역할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개선에도 힘쓰겠습니다. 학교 시설 개선을 지원하고 경쟁력 있는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인생케어 평생학습관을 운영함으로써 생애 전반에 걸쳐 배움으로 성장하는 학습문화 조성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건강과 활력 증진에 직결되는 스포츠 여가 문화 확산을 위해 직장인 운동경기부를 창단하고, 서대문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체육 단체에도 각종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증가하는 체육 시설 수요에 대응하여 서대문문화체육회관 시설을 현대화하고 백련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겠으며, 연세대 본교 대운동장 개방을 적극 추진하여 주민 체육활동 공간을 확보해가겠습니다.

 

또한 서대문만의 특성을 살린 대표 축제로 관내 대학과 연계한 문화 축제를 새롭게 추진하여 청년문화 부흥과 함께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아울러 각종 행사 시 어떠한 사고도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 철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출생부터 노후까지 구민의 삶과 평생 동행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나날이 커지며 전체예산의 절반가량을 복지 분야에 투입하고 있음에도, 기존 돌봄 체계를 적용하기 어려운 복지 사각지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배원과 수도·가스 검침원과 같은 주민 밀착 직종 종사자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하여 도움이 절실한 위기가구 발굴에 힘쓰고, 분절된 복지전달체계를 통합하여 구민의 전 생애를 든든히 아우르는 행복100% 인생케어 복지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출산·양육 가구의 부담을 덜고 가족 친화적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부모급여를 새롭게 지급하고, 홍제·홍은권역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국공립어린이집과 돌봄센터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해 수준 높은 공공 보육 인프라를 마련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사회 구조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여 최근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에 대한 정확한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실현할 수 있도록 가재울 데이케어센터 건립 사업, 시니어클럽 지원 확대 사업, 치매 예방 사업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또,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과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차근차근 준비하여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든든히 지원해나가겠습니다.

 

넷째, 신속통합개발로 서대문을 서울의 중심, 명품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유진상가와 인왕시장 통합개발로 서울 서북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조성하여 지역 발전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종 정비사업에 대한 맞춤형 공공지원으로 재개발ㆍ재건축 속도를 높이고, 지역 특성을 고려한 개발을 추진하여 신속한 주택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의선 철도 지하화를 추진하여 지상 구간에는 산학연구 바이오단지, 창업 플랫폼처럼 신성장 경제를 이끄는 복합단지를 마련하고, 인근 11개 대학을 연계한 신대학로를 조성하는 등 지역 발전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미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금화터널 인근 도로개설에 35억, 홍은중앙로와 간호대로 도로 공간 재편에 9억을 반영하여 교통의 흐름을 원활히 하겠습니다.

 

높아지는 주차 공간 수요에 따라 서연중학교 지하 주차장 건설과 남가좌2동 공영주차장 복합화 사업을 더욱 신속하게 추진하고, 연희중학교 지하 주차장 설치도 검토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들이 보다 특별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반려견 산책로와 쉼터, 안산 황톳길, 서대문 이음길 특화숲을 조성하고 홍제천 수변카페 구간 경관조명 개선과 불광천 수변공간 조성을 추진하여 누구나 찾고 싶은 서대문의 대표 명소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위기의 시대, 민생을 위한 연대 당부>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대내외 여건 변화와 넉넉하지 않은 재정 여건 속에서도 침체된 민생 경제 재도약을 준비하고자 숙고 끝에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구민 안전과 복리 증진, 지역 발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이번 예산 편성 배경과 취지를 널리 이해해주시고 예산안 의결에 뜻을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소중한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구민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생활 속 불편은 빠르게 해결하고, 각종 주민 숙원사업 또한 구체적인 성과와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여 해결해나가겠습니다.

구민의 더 나은 삶을 바라보며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의원님 한분 한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제안해주신 귀한 의견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대문구 서대문구의회 서대문구소방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의회 전국지역신문협회


포토뉴스

더보기

배너